2025 임팩티브AI가 만든 변화 ─ 한 해를 돌아보며

2025-12-31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2025년은 "AI가 진짜 도움이 되네?"라는 말을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들을 수 있었던 해였습니다. 수요예측도 마찬가지였죠. 숫자 하나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AI 수요예측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는 사례가 쌓이고 의사결정의 방식 자체가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임팩티브AI는 그 가운데서 기업들이 오랫동안 골머리를 앓아온 수요예측 문제를 함께 풀기 위해 열심히 달렸습니다. 그 결과, 분명한 변화들이 쌓였습니다.

2025년 임팩티브AI가 만들어낸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1. Scale Up: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한 2025년

2025년은 빠르게 변하는 시장 속에서 임팩티브AI가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꼭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확인한 해였습니다. 고객 확대, 투자 유치 등 분명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 해 동안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84억 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임팩티브AI는 지난 8월 시리즈A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에이벤처스, 현대투자파트너스, 롯데벤처스, CJ인베스트먼트, IBK벤처투자, 신용보증기금, 현대자동차 등으로부터 84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누적 투자금은 110억 원 규모로, 시장과 투자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외 핵심 고객사 확대

올해 임팩티브AI는 더욱 다양한 산업군의 주요 기업에 딥플로우를 제공하며 고객을 확대했습니다. 더 정확한 수요예측과 원자재 가격예측을 통해 기업의 실질적인 재무 성과 개선을 지원했는데요. 삼성, SK, 롯데 등 대기업의 핵심 계열사와 협력을 진행했고, 중소 중견기업을 위해서도 고도화된 AI 예측 서비스를 공급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럽 최대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와 기술개발 협력을 진행하였고, 세계적인 물류 기업 레디얼(Radia Inc.) 유럽법인과 수요예측 기술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를 확대했습니다.

프리아이콘(Pre-ICON) 선정부터 과기정통부 장관상 수상까지

임팩티브AI는 지난 2023년 신용보증기금의 창업 초기 스타트업 지원제도인 ‘퍼스트 펭귄’ 선정 이후, 올해 ‘프리아이콘(Pre-ICON)’에 선정되며 3년간 총 40억 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보증지원 뿐만 아니라 두 차례에 걸쳐 직접 투자도 받았습니다.

이 밖에도 올해 AI바우처 지원사업,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KOICA 혁신적 기술 프로그램(CTS) Seed 2 선정 등을 통해 공공영역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영광의 수상 순간도 많았는데요. ‘제9회 대한민국 디지털 미래혁신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비롯해, '제25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2025 대한민국 우수기업 대상’ 등에서 기술력과 기여도를 인정받아 수상했습니다.

2. Build Different: 기술로 쌓은 경쟁력

2025년은 임팩티브AI의 기술 자산을 축적하는 해이기도 했습니다. 폭넓은 연구, 특허 등을 바탕으로 솔루션을 고도화하며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는데요. 이러한 기술적 성과는 국내외로 인정받으며, 임팩티브AI는 수요예측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누적 67건의 특허 출원 및 등록

한 해 동안 총 37건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며, 임팩티브AI는 핵심 기술을 지식재산으로 체계화했습니다. 국내외 25건의 특허를 출원했고, 12건은 등록되었습니다. 누적으로는 67건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했습니다.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기술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술을 보호하려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CIKM 2025 등 글로벌 학술대회에서 기술 발표

지난 8월,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저명한 학회 중 하나인 ‘CIKM(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에 임팩티브AI의 논문이 채택되었습니다.

채택된 논문은 ‘Quantum Deepflow: A Quantum-Enhanced Forecasting System for Raw Material Procurement Optimization’으로, 양자 컴퓨팅 기반의 딥러닝 예측모델(Quantum LSTM)을 핵심에 두고 이를 산업 환경에 최적화해 실제 의사결정 시스템에 적용한 연구입니다.

데이터 증강부터 블랙스완 방법론까지 고급 기술 개발

기업은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예상하기 어려운 이벤트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더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해 리스크를 줄여야 합니다. 임팩티브AI는 기업이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LLM을 통해 전쟁, 관세 등 불확실한 이벤트를 정량적인 지표로 변환해 시계열 데이터와 결합하는 블랙스완 방법론과 시계열 데이터 증강 기법 등을 통해 실제 수요예측 정확도를 개선하는 성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Real Impact: 현장에서 확인된 변화

2025년은 임팩티브AI의 기술이 실제 현장에서 성과로 이어진 해였습니다. 딥플로우를 도입한 고객사들은 AI를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경험했는데요. 이러한 변화는 임팩티브AI가 축적해온 기술력과, 이를 실제 현장에 연결한 솔루션 고도화의 결과였습니다.

딥플로우(Deepflow) 고도화

올해는 예측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실무자가 예측 결과를 더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에 집중했습니다. LLM 기반 리포트 기능을 통해 예측에 영향을 준 요인과 실행 가능한 Action Plan을 제시하며, 의사결정 활용도를 한층 높였습니다.

2026년에는 협업 기능을 중심으로 딥플로우를 지속 고도화해, 실무자부터 경영자까지 함께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기업의 재고 리스크 개선

AI 수요예측이 정말 재고 부족과 과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2025년은 딥플로우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로 딥플로우를 통해 주요 제품의 수요예측을 진행한 국내 대표 식품 기업 일동후디스의 경우, 주요 제품군에서는 수요예측 정확도를 평균 80% 이상 달성했습니다. 기존 수요예측 방식과 비교했을 때 재고 리스크는 26%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식품 분야 외에도 제조, 유통 등 다양한 고객에게서 재무 성과 개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예측을 통한 비용 절감

원자재 구매 타이밍은 비용을 절감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해는 원자재 가격예측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기업이 정말 많았는데요.

그중 건설사 B사는 딥플로우를 통해 실제 AI 원자재 가격예측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철근, 전기동, 열연코일, 유연탄 네 가지 원자재를 예측한 결과, 7주간 정확도는 최대 98.5%, 평균 96%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AI를 활용해 더 명확한 구매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것입니다.

2025년은 임팩티브AI가 AI로 실제 기업의 재무 성과를 어떻게 바꾸는지에 답할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다가오는 2026년, 임팩티브AI는 기업이 AI를 바탕으로 더 명확하게 결정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수요예측과 원자재 가격예측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2026년에는 임팩티브AI와 함께 성과를 만드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최신 수요예측 인사이트와 업계 동향, 임팩티브AI가 전해드려요
무료 PoC 상담 신청하기
" "